viii-xmmxix 도서관에서

오늘 파리로 간다.

아침에 일어나 영국도서관으로 갔다. 고색창연할 줄 알았는데 신식건물이었다. 도서관에 들어서자 정면에 건물 높이의 사각의 유리탑 안에 원목으로 단단하게 만든 서가가 있고, 서가 안에 정장된 오랜된 책들이 꽂혀 있다.

도서관 로비에서 본 서가

유리탑 왼쪽 옆에 고서를 전시한 방이 있어 들어섰다.

코덱스 시나이티쿠스 14세기 중반, 팔레스타인에서 필사된 것으로 추정되는 희랍어본. 온전한 신약을 포함하고 있는 현존하는 가장 초기의 필사본이며, 희랍어 구약 판본(셉추아진타)으로 보아도 가장 오래되고, 뛰어난 참조본이다. 시나이산의 캐서린 수도원에 있었기 때문에 시나이본(the book from Sinai)라고 한다. 참고로 신약이 4세기 후반부터 정경화되는데, 이 판본은 그보다 한세기 이상 빠르며, 4세기 초반의 디아클레티아누스의 ‘대박해’에도 불구하고 은밀히 제작된 판본이다. 히브리 구약 단편인 사해두루마리도 늦은 것은 4세기라고 하니, 본 시나이 코덱스보다 그다지 빠르지 않다. 양피지로 만든 것 같다. 어떤 방식으로 가공했는지 모르겠지만, 비단같이 얇다.

먼저 헨델, 바흐, 모짜르트, 드뷔시의 악보가 있다. 말러의 악보는 마치 마인드 맵처럼 보였다. 또 비틀즈의 폴 매카트니가 ‘예스터데이’를 작사한 노트가 있다. 지도들과 코덱스들, 유태문서들, 그리고 마그나 카르타의 원문. 오래된, 읽을 수조차 없는 도서들 사이에서 황홀해 있는 사이, 문득 1시간 30분이 지났다.

폴 매카트니가 쓴 예스터 데이 가사

도서관 옆의 세인트 판크라스역에서 파리로 가는 티켓을 끊고, 피카딜리 서커스로 가서 앵거스 스테이크에서 점심을 먹었다. 8온스 짜리 스테이크를 시켰더니 점원이 적을 것이라고 한다. 서양사람들이 먹는 만큼 양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괜찮다며 웰던을 시켰다. 소스는 머슈롬을 시켰다. 점원은 다른 것은 필요없냐고 한다. 기네스 맥주를 주문했다. 풍미가 서울의 기네스와 달랐다. 거품도 풍성하고 서울처럼 쓰지 않다. 맥주가 걸쭉하여 꼭 씹는 느낌이 든다. 맛있다. 스테이크는 점원의 말처럼 양이 너무 적다. 웰던이라 퍽퍽했으나, 소스가 맛있어서 먹을 만 했다.

식사 후 피카딜리 서커스 부근을 다니다가 숙소로 돌아가 짐을 들고 역으로 갔다. 오이스터 카드의 잔액을 환불(GBP15.5)을 받고, 판크라스역에서 먹을 것을 사고 남은 파운드를 유로로 환전을 하니 다름아닌 환전은행의 환율이 도둑이다.

16:31분 기차를 15:00에 개찰하고 짐 수색을 했다. ‘스위스 아미’ 접는 칼을 빼앗겼다. 수색하는 여자가 한숨을 쉬는 나에게 빼앗은 칼들이 가득 든 통을 보여주며 어쩔 수 없다는 표정을 지었다. 대합실에서 한시간 반을 어슬렁거리다 16:30분에 탑승, 16:41분 열차는 출발한다.

유로스타 객실

열차가 시속 334.7Km로 달린다는 전광판이 보인다. 영-불 간 해저터널의 길이는 50.45Km이며, 바다 밑 75m에 있다고 한다.

프랑스로 넘어와서도 스마트폰 시간이 바뀌지 않아 껐다 켠다. 시간이 한시간 동쪽으로 건너왔다.

당초 오후 7:47분 도착 예정이었으나, 유로스타는 8시를 넘어서 파리북역에 도착했다. 그리고 낡고 지저분한 지하철을 타고 예약된 숙소에 도착했다. 짐을 풀자마자 피곤하여 위스키를 한 잔하고 잠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