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론;唯名論;Nominalism

Nominalism

– 유명론과 경험주의 –   

1. 실재론 : 보편이 실재한다고 주장

보편자가 더 현실적이라고 보는 입장

플라톤의 이데아의 자리에 신을 대입 : 아우구스티누스로 대변되는 교부철학 → 실재론

신학적 사고방식 속에서는 유명론을 받아들이기 힘듬. 자칫하면 신이란 존재를 ‘오직 이름 뿐인 것’으로 간주할 위험 소지

2. 유명론 : 보편적인 것(the general)은 오직 이름 뿐이란 주장

개별자만이 현실적이고 보편자란 우리의 지적 능력 속에만 존재하는 명목적인 것이란 입장

자연에 대한 관찰이나 지식을 성서의 내용과 신학체계에서 설명 → 스콜라 철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중심으로 별도의 이데아 세계가 있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물 속에 들어있다(형상)

3. 보편논쟁

universalis ante res : 보편이 앞선다 (에우리게나, 안셀무스, 기욤 드 상포)

⊙ 안셀무스의 신의 본체론적 증명 : 신은 완전한 존재다. 존재라는 속성이 없다면 그것은 불안전한 것이다. 따라서 완전한 존재는 존재를 속성으로 가져야 한다. 그러므로 완전한 존재인 신은 존재를 속성으로 갖는다. 따라서 신은 존재한다.
⊙ 기욤 : 보편적인 실재인 ‘인간다움’이 먼저 존재하는 것이며, ‘인간다움’을 생각하지 않고 신이 어떻게 사람을 창조할 수 있겠는가

universalis post res : 보편이 뒤따른다 (로스켈리누스, 아벨라르두스)

⊙ 로스켈리누스 : 흰 것(보편)이 있다고 하는 것은 흰 박스나 흰 테이블 같은 개개의 개체가 있는 것이지, 별도로 흰 것이 따로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그는 더 나아가 ‘신이란 개별적으로 존재하는 세가지 신적 존재 – 성부와 성자와 성신 – 의 공통된 특징에 이름을 붙인 것이다.’라고 주장한다. 더나가 ‘신이란 이름 뿐이고. 실상은 성부와 성자와 성신이란 세명의 신이 있는 것이다.’라고 함.
⊙ 아벨라르두스 : universalis in rebus(보편은 개별 속에 존재한다)라고 한다. 보편자는 어떤 구체적인 사물이 아니라 개념일 뿐이며, 개별적인 사물이 갖는 특이한 요인을 생략해서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함. 보편은 어떤 사물이 아니라 생략과 추상에 의해 성립된 개념이라는 뜻.

4. 토마스 아퀴나스

안셀무스의 본체론적 증명은 개념적인 상태의 증명일 뿐, 신을 실제적이고 자연적인 상태에서 증명한 것은 아니라고 주장

 → 다른 방법으로 신을 증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不動의 動者 개념을 도입 : 스스로는 움직이지 않지만, 다른 것을 움직이게 하는 최초의 원인이 신이다.
⊙ 형상과 질료라는 개념으로 자연계를 설명 : 재료, 그리고 신이 만들어 준 구조?형상 같은 것들이 모든 개체에 들어있음. ‘보편적인 것’은 형상으로 개별 내부에 존재, 한편 추상개념은 공통된 속성을 추출해낸 것이기 때문에 개별보다 먼저 존재할 수 없음. 하지만 신이 갖고 있는 관념, 즉 이데아는 사물을 창조하기 이전에 존재해야 하기 때문에 선행함.

5. 윌리엄 오컴

보편개념은 기호다. 이 기호에 상응하는 실재는 없다. 사물에 앞서가는 보편자는 신의 정신 속에도 없다.’고 함. 추상적인 ‘언제, 어디’ 같은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오직 구체적인 장소와 시간만이 실재한다. 관련된 사물들은 있을 수 있지만, 그것을 떠난 ‘관계’라는 추상적 존재는 없다. 또 1, 2, 3 같은 숫자들을 실재하지만 일반적인 ‘수’라는 것은 없다.

⊙ 즉 보편개념은 이름일 뿐이지 실재하지 않는다.
⊙ 모든 지식은 경험에서 나온다.
⊙ ‘신에 대한 경험은 존재하지 않으며, 따라서 신에 대한 고유한 지식 역시 불가능하며, 따라서 믿음은 불합리하다.’

유명론은 중세를 지배한 실재론에 대한 반대로서 제기. 그것은 이데아와 유사한 보편자가 세계를 만들어내고 움직인다는 사고에 대한 반대.

⊙ 이데아와 같은 관념으로 세계를 설명하려는 관념론에 대한 비판으로 기능.
⊙ 주로 개별적인 사물이나 현실에 대한 지식을 강조하는 방식
⊙ 이데아나 관념에 다양한 사물을 꿰어 맞추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사물들을 올바로 관찰하고 그것들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인식함으로써 올바른 지식은 만들어지리라는 것

유명론은 어떤 관념이나 보편원리로써 전체를 다 설명하려는 경향에 대해 해체적이고 비판적인 효과를 가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