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라크르;Simulacre;시뮬라시옹;Simulation

IDEA : Simulation : Simulacre(Simulacrum)

◎ 이데아(Idea) : 실재로 파악
◎ 시뮬라시옹(Simulation) : 실재가 실재가 아닌 파생실재로 전환되는 작업
◎ 시뮬라크르(Simulacre) : 순간적으로 생성되었다가 사라지는 우주의 모든 사건 또는 자기동일성이 없는 복제


Simulacre

Plato

시뮬라크르는 본래 플라톤에 의해 정의된 개념

<IDEA>– 모사(Mimesis) –<현실>– 모사 –<복제물(Simulacre)>– 모사 –<재복제물>—–

* 복제될수록 원본인 진짜와 점점 거리가 멀어짐 : Plato의 예술에 대한 폄하

Jean Baudrillard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곳, 특히 현대는 다름아닌 가상실재, 즉 시뮬라크르의 미혹 속에 있음
—- 포스트 모던 사회의 본질

현대 자본주의 사회는 사물이 기호로 대체되고, 현실의 模寫나 이미지, 즉 시뮬라크르들이 실재를 지배하고 대체하는 곳임.
—- 더 이상 흉내낼 대상, 원본이 없어진 사물(시뮬라크르)들이 더욱 실재같은 Hyper-Reality(극실재, 과잉현실)을 생산해냄.

* 보드리아르는 현대인의 日常을 소비로 해석, 현대인이 물건의 기능을 따지는 것이 아니라 상품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위세와 권위, 즉 기호를 소비한다고 주장

Gilles Deleuze

들뤼즈는 역사적인 큰 사건이 아니라 우주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건, 즉 순간적이고 지속성과 자기동일성이 없으면서도 인간의 삶에 변화와 의미를 줄  수 있는 각각의 사건을 시뮬라크르로 규정함.
—- 이전의 모델이나, 모델을 복제한 복제물과는 전혀 다른 독립성을 가짐.

들뤼즈의 시뮬라크르는 모델을 뛰어넘어 새로운 자신의 공간을 창조해가는 역동성과 자기정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임. 단순한 흉내나 가짜와 확연히 구분됨.


Simulation : 원본과 복사물의 구별 자체가 소멸해 버린 상태

IMAGE의 네 단계

이미지는 사실성을 반영한다 : Mimesis(모사)

이미지는 사실성을 감추고 변질시킨다 : Image는 실재에 대한 거짓된 환상(phantasma)을 가져다 줌 (古典的 시뮬라크르)

이미지는 사실성의 부재를 감춘다 : 진리를 가지고 있지 않으면서도 진리를 은폐하는 듯 포장

이미지는 무엇이건간에 어떠한 사실성과도 무관하다 : Image가 실재에 대한 무엇인가를 감추고 있었던 기호에서 기호 그 자체로 전환 (現代的 시뮬라크르)
—- 이미지는 자기자신의 순수한 시뮬라크르

IMPLOSION : 內破 — 이분법적 차이가 소멸하는 현상

실재를 죽임으로써 생산되는 이미지가 이제는 그 자체로 실재가 되고 또 다른 실재를 끊임없이 만들어 가는 하이퍼리얼의 현실이 시뮬라시옹
—- 내파는 정보의 폭발(explosion)로 인하여 의미가 사라지는 현상

영화 ‘매트릭스’와 ’13층’

여기에서 내파란 실재와 시뮬라크르의 혼동, 원인과 결과. 진짜와 가짜가 서로 서로를 만들어내는, 즉 뫼비우스띠와 같이 계속 물고 물리는 시뮬라시옹 사회
—- 포스트 모던 사회

디즈니랜드

실재의 미국 전체가 디즈니랜드라는 사실을 감추기 위하여 거기 있다.
—- 실재의 허구를 미리 역으로 재생하기 위하여 설치된 저지계

이 세계(디즈니랜드)가 어린애 티를 내려고 하는 이유는, 어른들이란 다른 곳, 즉 실제의 세상에 있다고 믿게 하기 위해서이며, 어른들의 유치성 자체가 그들의 실제 유치성을 환상으로 돌리기 위하여 여기서 어린애 흉내를 낸다.(장 보드리아르/시뮬라시옹)

워터게이트

워터게이트를 단지 하나의 스캔들로 꾸미고, 그것을 밝혀냈다는 사실이 ‘미국 민주주의의 승리’라고 인식되게 했지만, 사실은 그러한 부패는 미국 정치계에서는 일반화된 것이고, 이것을 이러한 스캔들로 마무리 지음으로써 실체의 드러남을 저지시키는 데 성공함.